악플세탁 신청하기
home

내가 맞는 말 하면 아니라고 지랄을 하면서, 새싹들을 다 뽑아버렸네. 모르면 물어보지도 않고.…

아내가 지인에게서 얻어 온 화분의 새싹들을 내가 모르고 잡초인 줄 알고 뽑아버린 것을 보면서 아내가 내게 한 말
안녕하세요? 악플세탁소입니다.
세탁물을 맡겨주시고 지금까지 답장을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세탁소에서는 알려주신 사항에 기반하여 세탁 협의를 열심히 해보았습니다.
세탁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탁소가 추측해본 남편 분의 마음>
의뢰인께서는 부부가 서로의 실수를 따듯한 시선으로 바라봐주는 사이이길 원하셔서 당혹스러우신가요?
혹시 아쉬운지요? 왜냐하면 부부가 서로 의견이 다를 때 옳고 그름을 넘어서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존중하는 대화가 오고 가는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일까요?
읽고 지금 마음은 어떠신가요?
혹시 다른 마음이 드셨다면 선생님께는 무엇이 중요한 걸까요?
세탁을 한 번 해볼까요?
<세탁 결과>
세탁소가 추측해본 아내 분의 마음입니다.
아내는 화분을 얻어와 그 밑의 새싹을 가꾸면서 바라던 기대가 있었는데, 새싹이 뽑혀진 것에 어리둥절하거나 놀라셨을까요?
그동안 자신의 말이 중요하게 들려지길 바라고, 이해와 존중을 원해서 서운하고 속상하다는 마음의 표현일까요?
아내 분의 말에 다음과 같은 마음이 담겨있을 것으로 추측해보았습니다.
“나는 우리가 서로 이해하며 존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가 대화할 때는 따뜻한 마음으로 서로의 이야기를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면 좋겠는데 당신은 어떻게 생각해요?”
“내가 지인에게 얻어 온 화분에서 새싹이 잘 자라주길 기대했는데 뽑혀진 것을 보니 아쉽고 속상해요.”
<세탁소가 드리는 제안 및 코멘트>
혹시 들어볼 마음이 생기신다면 아래 글을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 읽어보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부부 사이의 갈등은 작은 것일지라도 그때그때 소통하면서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것이라고 소홀히 하게 되면 마음 한 구석에서 헛헛함이 생기고 단절의 길로 갈 수 있으니까요.
대화란 서로가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과 행동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이야기할 때, 서로가 자신의 속 이야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고,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내의 반응은 부부 사이에 보다 속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아내에게 자신이 섭섭하게 한 말이나 행동이 무엇인지, 이것이 아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한 후에
남편 분께서도 아내의 어떤 말이나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야기하면 어떨까요? 그러면서 서로 이해와 연결의 시간이 되시길 바래봅니다.
그리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대화를 직접 배운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혹시 구체적인 대화 방법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비폭력대화교육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길 제안합니다.
365일, 36.5℃ 따뜻한 말로 세탁하는
악플세탁소 드림
세탁신청
세탁물
인스타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