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플세탁 신청하기
악플세탁 사례
축하할 소식 나누기
감사&축하 사례
세탁소 소개
학교
학교
악플세탁 신청하기
악플세탁 사례
축하할 소식 나누기
감사&축하 사례
세탁소 소개
갤러리 보기
Search
악플세탁 사례보기
<세탁소가 추측해본 의뢰인님의 마음>
학부모에게서 “왜 다른 애들이 보는 앞에서 우리 애를 혼내서 기를 죽이고 그러세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당황스럽고 속상하셨는지요? 선생님이 학급 운영에 필요한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필요했나요?
그리고 선생님의 전하고자 하는 말이 의도대로 잘 전해지는 것이 필요해서 답답했을까요? 교사로서 학생들을 공평하게 대하고 있음을 알아주길 바래서 서운했는지요?
이 글을 읽고 지금 마음은 어떠신가요?
그분은 어떤 마음이었을지 추측해볼 마음이 있으신가요?
세탁을 한 번 해볼까요?
<세탁 결과>
선생님으로부터 학교 상황을 전해 들은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보호하고 싶어서 긴장하고 걱정했을까요?
혹은 내 아이가 학교에서 즐겁게 생활하고 친구들이나 교사와 원만히 지내길 바래서 속상했을까요?
왜 우리 애를 기 죽이고 그러세요?
교실에서 컵라면 먹는걸 금지했는데 일부 학생들이 이를 어겨 야단치고 이를 부모에게 알리다 듣게 됨
학교
기타
안녕하세요? 악플세탁소입니다.
우리 세탁소에 세탁물을 맡겨주시고 답장을 기다려주신 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세탁물의 자세한 사정을 알 수 없기에, 우리세탁소에서는 알려주신 사항에 대한 일반적인 세탁만이 이루어짐을 알려드립니다.
세탁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탁소가 추측해본 의뢰인님의 마음>
나의 사정을 알고 있는 친구에게서 “부모 없는 새끼가 그렇지 뭐!”라는 말을 들었을 때 매우 놀라고 마음이 아프셨나요? 왜냐하면 자신의 가정 사정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요. 부모님과 함께 살지 않아서 위축되고 속상한 마음을 따뜻하게 보듬어주기를 원하셨는지요?
친구에게 청소를 깨끗하게 하라고 말할 때는 깨끗한 교실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같이 협력하는 것이 필요했을까요?
이 글을 읽고 지금 마음은 어떠신가요?
그 친구는 어떤 마음이었을지 추측해볼 마음이 있으신가요?
세탁을 한 번 해볼까요?
<세탁 결과>
친구는 청소를 깨끗이 하라는 의뢰인이 말을 들었을 때 자신이 맡은 영역에 대한 자신만의 청소방식을 선택하고 존중받는 것이 중요해서 화났을까요? 그리고 자신이 청소를 성실하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길 원해서 서운했을까요?
부모 없는 새끼가 그렇지 뭐!
집안 사정으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지 않은데, 우리반 애가 사정을 알고 패드립을 하여 화가 많이 났다.
가족
친구
학교
<세탁소가 추측해본 의뢰인님의 마음>
“니 ***닮았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놀림 받는 것 같아 화가 나고 마음이 아팠나요? 친구들 사이에서는 서로 존중하고, 친절한 말을 주고받으며 재미있게 지내기를 바라세요?
그리고 혹시 그런 말로 인해 다른 친구들에게도 영향을 줄까 봐 염려되나요? 학교에서는 친구들에게 놀림 받을 걱정 없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내기를 원하시는지요?
이 글을 읽고 지금 마음은 어떠신가요?
그분은 어떤 마음이었을지 추측해볼 마음이 있으신가요?
세탁을 한 번 해볼까요?
<세탁 결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들이 오고 갔는지에 대한 정보가 좀 더 있다면 외뢰인님의 마음을 좀 더 공감해드릴 수 있고, 상대가 왜 그렇게 말했는지 좀 더 추측할 수 있을 텐데, 의뢰된 내용에 구체적인 상황이 파악할 수 없어서, 세탁물이 원하는 만큼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어떠신지 한 번 보아주세요.
첫 번째는 친구가 그냥 재미로 말한 것을 가정해 보았습니다. .
친한 친구니까 별 의미 없이 그저 친하니까 웃자고 한 말일 수도 있겠네요. 서로 놀리면서 친밀감을 확인하는 것이지요. “그냥 같이 웃고 싶었어. 네가 친하니까 이 정도 장난은 너도 재밌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줄 알았어”
니 ***닮았다.
친구랑 놀다가 친구가 너 ***닮았다했는데 기분이 나빴다.
학교
친구
외모
<세탁소가 추측해본 의뢰인님의 마음>
친한 친구와 다른 친구에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 이야기 내용을 전해 들은 친구가 찾아와서 “너는 앞으로 친구 절대 사귀지 못하게 할 거야”라는 말을 들었을 때 좀 당황스럽고 놀랐나요? 친구와의 우정을 쌓고 같이 지내는 것이 중요한가요?
다른 친구에게 이야기가 전해져서 서운하거나 속상한가요?
친한 친구에게 다른 친구에 대해 이야기할 적에는 마음을 이해받고 공감받기를 원하셨나요?
그리고 그 이야기는 비밀이 보장된다는 믿음이 필요했나요?
이 글을 읽고 지금 마음은 어떠한가요?
상대는 어떤 마음이었을지 추측해볼 마음이 있으신가요?
세탁을 한 번 해볼까요?
<세탁 결과>
말한 사람은 친구들이 자기 뒤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는 걸 듣고 화나 나거나 실망스러웠을까요? 그 친구에게도 친구 사이에 서로 믿고 안전하게 지내는 것이 중요했을까요?
또는 친구로부터 전해진 내용을 듣고 자신의 진실과 달라서 억울하고 속상했을까요? 그리고 친구들끼리 대화할 때 자신이 없는 자리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이야기를 주고받는 안전하고 솔직한 소통을 원했을까요?
너는 앞으로 친구 절대 사귀지 못하게 할 거야
친구랑 친해서 다른 애 이야기를 했는데 그 친구에게 가서 내가 욕한다고 일렀어요. 그래서 그 애가 나를 찾아와서 욕하고 갔어요.
친구
학교
세탁원
OOO님, 점심을 편하게 양껏 먹고 싶었는데, 그 말을 들었을 때, 무안했나요? 화도 났나요?
같은 학년 친구들도 먹을 수 있도록 기다렸다가 줄이 끝나갈 때 다시 먹는 방식으로 배려하는 마음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주길 바랐나요?
학교에서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을 친구들과 편하고 재미있게 먹고 싶나요?
세탁을 한번 해볼까요?
이런 말들을 듣고
지금 마음이 어떠신가요?
악플을 남긴 사람의 마음도 한 번 살펴볼까요?
세탁원
점심을 한 번 먹는 것을 규칙으로 알고 지금까지 잘 지키고 있는데, 그 친구들이 두 번 먹는 것을 보았을 때, 혼란스럽기도 하고, 불편하고, 억울하고, 샘나는 마음도 있었을까요? 그리고 그 상황을 어떻게 봐야할지 선생님에게 설명을 듣고 싶었던 걸까요?
쟤네들 급식충이에요!
친구랑 점심시간에 한번 밥 먹고, 줄이 끝났을 때 한 번 더 먹으러 갔는데, 어느 날 다른 애들이 “쟤네들은 먹는 것만 밝혀요! 급식충이에요” 라고 선생님한테 말하는 걸 들었어요.
학교
세탁원
친구들하고 편안히 친하게 지내면서, 재미있게 학교 다니고 싶으세요?
자유롭게 우정을 쌓아가길 원하나요? 내 모습대로 존중하고 서로 다른 부분은 따뜻한 호기심을 갖고 바라봐주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좀 더 편안하고 즐거워요. 나도 너희들과 똑같은 사람으로 학급의 일원이라는 것, 함께 어울리길 원해요.
세탁을 한번 해볼까요?
이런 말들을 듣고 지금 마음이 어떠신가요?
친구의 뒤통수에 대고 악플을 날린 친구의 마음도 한 번 살펴볼까요?
추측해본다면,
세탁원
너에게 관심을 표현하고 싶지만 나와 달라 낯설어. 너의 다른 부분을 이해하고 싶은데 알지 못해 머뭇거리게 돼. 그러다 보니 나도 친구들을 쫓아서 “야! 다문화.”라는 말을 그냥 따라했어.
야, 다문화
친구들이 “야! 다문화.”라고 내 뒤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어요.
학교